목록
이전글 다음글
Archival Art, AI的 인간 형성의 대안
최지혜
“정치 투쟁의 모든 활발한 공격과 승리는 경제 투쟁에 강력한 자극을 준다. 
이것은 정치 투쟁의 활발한 공격과 승리가 노동자들에게 처지 개선을 위한 싸움으로 시야를 넓혀 주고 
또 싸우려는 의욕을 강화시킴과 아울러 노동자들의 투쟁 정신을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그렇다. 
정치 행동의 물결이 고양된 뒤에는 언제나 수많은 경제 투쟁의 싹을 틔우는 기름진 퇴적물이 남고, 또 그 역도 마찬가지이다.”
 
- Rosa Luxemburg -
1987년의 노동자 대투쟁 이후 대한민국의 자동화 수입은 급속도로 진행되었다.1)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 1871~1919)가 말한 것처럼 노동자 대투쟁은 경제 투쟁의 싹을 틔움과 동시에 그 역의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고,2) 역의 결과로 인한 자동화 수입은 인간의 노동을 기계로 대리하는 것으로 경제 발전의 중심점을 삼는다. 이후 현재 대한민국과 중국은 세계 최대의 로봇 수입국가 1, 2위를 다투는 중이다. Luca Vicente & Helena Matute의 2023년 보고서 「Humans Inherit Artifcial Intelligence Biases」(2023)는 AI를 탄생시킨 인간이 역으로 AI를 통해 편견을 물려받을 수 있음을 제기한다. AI와 관련한 거대기업의 윤리팀들이 축소되거나 사라지는 것3) 역시 인공지능이 가늠할 수 없는 속도로 전지구적 확산에 든든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언론을 통해 뇌종양을 가졌으나 건강한 몸을 가진 사람과 신체 이상을 가졌으나 건강한 머리를 가진 두 사람이 각각의 건강한 부위 결합만을 통해 하나의 인간이 되는 수술이 AI에 의해 가능하다는 한 과학자의 발표를 접했다. 과학과 기술의 결합이 어디까지 이른 것인지. 생명윤리와 그로 인해 파생될 문제에 대한 고민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이는 이미 우리 인식의 한계를 넘어선 듯하다. 공동체는 소멸하고 개인주의는 창궐한다. 자본은 함께 사는 세상이 아닌 소수가 누리는 세상을 향해 폭주하는 열차에 끝없이 창궐하는 개인주의를 연료로 공급한다.

여기에 더하여, AI나 CHAT GPT처럼 자동화된 ‘생성주의적’ 세계관 안에서는 젠더 편향이나 인종, 약자 혐오 등이 사회적인 논쟁이나 주장 없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거나 전산학적으로 소독된 형태의 뻔한 확률적 모범 답안으로 제공될 공산이 크며, 이는 주류 세계관의 확대 재생산으로 이어지기 쉽다. 물론 이들 인공지능이 이러한 극단적인 현상만을 가져온다고 단언할 수는 없겠으나 불과 10년 만에 대한민국 국민 중 대다수가 스마트 기계 없이 살 수 없을 지경에 이른 것을 보면 극단적인 상상을 거둘 수는 없다.

문장과 이미지를 생성하는 리믹스 기계들이 어디든 산재하며, 자동화 세상이 가져다주는 편리함과 손쉬운 사용법은 직접적인 인간의 물리적 감각, 사물과 사건, 타자의 존재, 원본 사이트와 출처 등 대상 세계로부터 캐묻고, 찾고, 만지고, 느끼는 비판적 성찰 과정에서 멀어지게 하는 부작용을 낳는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인간의 AI 편향 학습이 누적된다면 의사결정, 판단, 일 수행 방식을 규정하는 과학적 근거로 자동화 방식이 주는 수열화된 증명 방식으로 굳어져 결국 편견을 내재화하게 될 가능성도 함께 높아질 것이다. 이미 우리는 스마트 기기의 오남용으로 인한 폐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으므로 앞선 이야기들은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자동화 방식에 익숙해져 비판적 성찰 과정에서 멀어지지 않을 대안으로, ‘Archival Art’를 제안하려 한다. 기계와 인간이라는 이분법적인 구분이 무의미한 지금‘AI적 인간형성’에 있어 Archival Art는 과연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AI的 인간 형성
인간 형성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인격, 지식, 가치관, 도덕적 성품 등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사회적 경험, 문화적 배경, 가정 환경 등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하여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인간 형성은 개인 삶의 방향과 행동 방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주로, 교육的 인간 형성이나, 철학的 인간 형성이라는 개념을 접하게 된다. 교육적 인간 형성이 교육을 통해 인간의 전인적 성장을 이루는 과정을 의미한다면, 철학적 인간 형성은 철학적 사고와 교육을 통해 인간의 인격, 사고 방식, 가치관 등을 형성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공통점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타인과 세계를 이해하며, 더 나아가 윤리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제 우리는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 중인 AI까지 인간 형성을 다루는 범주에 포함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AI的 인간형성’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를 AI에게 질문해 보았다.


“AI的 인간형성은 인공지능(AI) 기술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을 탐구하고 
AI가 교육, 자기 계발, 윤리적 판단,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인간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CHAT GPT -
 

AI는 윤리적 판단과 사회적 작용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기에서는 그중, 앞에서 나열한 ‘AI的 인간 형성’에 있어 과도하게 인간이 기술 발달에 의존하게 될 때 야기되는 문제들에 대한 대안으로서 동시대 예술의 한 방식인 ‘Archival Art’로 이야기를 이어가 보려 한다.
 
 
- Archival Art
 

“진실의 작은 조각들이
지금 이렇게 아카이브에 좌초해 있다”
 
- Arlette Farge -
 

아카이브를 통해 얻는 거대서사이건 미시사이건, 이러한 정보는 ‘에토스의 작은 조각들’이라고 아를레트 파르주(Arlette Farge, 1941- )는 이야기한다. 여기서 ‘에토스’란 각 존재가 눈앞의 사건에 대해서 생각하고 증언할 때 그 말들을 통해 전해지는 그 존재의 근원적인 무언가, 다시 말해 그 존재의 인격, 미감, 개성, 상상계, 그 존재가 자기가 속한 사회를 대하는 특별한 방식을 뜻한다. 이러한 아카이브를 기반으로 예술가들이 작업하는 방식을 Archival Art라고 한다.

기록학 용어인 아카이브가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력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첫 번째는 미술작품을 비롯해 미술의 범주에 있는 미술가, 단체, 전시, 행사 등과 관련된 기록물 그 자체를 의미하거나 이런 기록물을 수집하고 관리하여 연구하는 기관으로서 아트 아카이브(Art Archives)이다.4)

두 번째는 아카이브 아트(Archival Art)이다. 아카이브에 대한 관심은 작가나 작품과 관련한 기록물을 전시하는 아카이브 전시로 이어졌고 나아가 기록 생산이나 수집 분류 등 아카이브의 구조나 방법론 등을 활용한 미술작품이나 미술 실천을 뜻하는 아카이브 아트로 확대되었다.5)

동시대 미술 경향으로 ‘아카이브 아트’를 언급한 할 포스터는 이 작업을 하는 미술가들은 “상실된 혹은 추방된 역사적 정보를 물리적으로 현존하게끔” 만드는 이들이라 말한다. 그는 아카이브 미술의 “연결될 수 없는 것을 연결하려는” 의지를 언급한다. 배제된 기억을 복원하고 대안적 기억을 생산하는 시도로서의 아카이브 방법론은 누락된 역사 속에서 분열된 것들이 예술 안에서 화해하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기억은 비단 인간에게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대체 아카이브 아트는 뭐란 말인가? 아카이브라는 망망대해와 같아서 좁은 범주로 정의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사 레슈코(Isa Leshko, 1971- )의 Archival Art 작업을 통해 망망대해에서 기억의 편린 하나쯤은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KakaoTalk_20241003_132246988.png
레슈코는 동물들의 나이 들어감을 담는 작가다. 그녀의 ‘생츄어리 동물 시리즈(Portraits of Elderly Animals from Farm Sanctuaries)’는 우리가 식탁위에서 만나던 동물들이 어떤 “삶”을 살고,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지를 들려준다. 레슈코는 동물들을 ‘마리’로 세지 않는다. 그녀에게 그들은 각각의 친구이므로 ‘당나귀 1명, 칠면조 2명’이다.
KakaoTalk_20241003_132313535.png
< BABS, DONKEY, AGE 24, I >
KakaoTalk_20241003_132321069.png
< BESSIE, HOLSTEIN COW, AGE 20 >
KakaoTalk_20241003_132329606.png
< ROOSTER, AGE UNKNOWN >
KakaoTalk_20241003_132339912.png
< ASH, DOMESTIC WHITE TURKEY, AGE 8, II >
레슈코 작품 속에서 만나는 그들은 우리의 시선을 고요히 사로잡는다. 그들이 우리를 바라볼 때 우리는 그들에게 드러난다. 우리가 (그 동물, 우리의 음식, 우리의 걱정 혹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선을 돌려도 소용없다. 우리가 삶을 바꾸거나 설령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들로부터 응답받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행동’이라고 조너선 새프란 포어(Jonathan Safran Foer, 1977- )는 이야기한다. 인간과 비인간 종이라는 ‘경계와 구분의 가장자리’에 동물이 있다. 인공지능과 기계, 그리고 과학기술로 탄생하는 새로운 생명들이 공존하는 현재, 경계와 구분은 더 이상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사 레슈코는 먹기 위해 사육하는 동물보다 개에게 동정과 연민의 대상이 될 가치가 더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며, 어떤 동물이 겪는 고통이든, 똑같이 끔찍하다고 말한다. 그녀는 이 사진을 찍기 위해 거의 10년간 미국 전역의 소비되기 위해 사육된 농장 동물의 삶의 회복과 장기간에 걸친 돌봄을 위해 운영되는 곳인 ‘생추어리’를 돌아다녔다고 한다. 이 생추어리는 1986년 설립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는 추세다. 작업 과정을 통해 농장 동물들도 인간이 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가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그녀는 동물 친구들이 곁을 내어주기를 긴 호흡으로 기다렸다가 마침내 그들이 곁을 내어줄 때만 촬영한다. 이렇게 곁을 내어준 나이 들어가는 이들에게서 우리는 다시 ‘주의’를 기울이도록 초대받는다. 그리고 이 초대는 우리를 수열화된 증명 방식의 삶, 즉, 부동산가격, 경쟁 체제 등의 우열 등에서 잠시 한 걸음 떨어져 서도록 도울 수 있다.

인공지능이 이제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는 뉴스를 접한다. 호아킨 피닉스(Joaquin Rafael Phoenix, 1974-)가 주인공을 맡았던 영화 ‘Her(2013)'이 현실에서 실현되는 순간을 맞이한다. 지금 여기 ‘나’라는 개인의 시간과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상의 시간에서 봉합되는 순간을 만나지 못한다면 우리는 온전한 자아를 유지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인류가 문명, 진보, 발전, 발달이라는 이름 아래 행해온 무수한 폭력의 결과물들을 딛고 사는 우리 역시 그 폭력에 가담하고 있다. 이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AI라는 기술의 진보를 이용하지 않고 살 자신은 없다. 다만, AI 없이도 살 수 있었던 그 기억의 편린들을 아카이브라는 망망대해에서 하나, 둘씩 건져보는 것, 그것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카이브 아트에서 관람자는 총체적 의미를 얻을 수 없다. 일부만을 탐색하고 사건과 대상을 아카이브를 활용한 전시를 통해 만날 수 있을 뿐이다. 이렇듯 사건을 직접 경험하지 않는 포스트 메모리 세대의 아카이브 아트는 경험한 이의 경험을 전유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경험이 형성되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타자’의 고통은 재빨리 소비되지 않으면서 그에 대한 애도와 사건의 성찰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카이브 아트가 지니는 기억과 기록의 힘은 과학기술 일변도의 세상에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한다.

각주

1) 유신체제는 한국 자본주의가 중화학 공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준 초착취 억압책이었다. 해외 차관 지원, 국민 혈세 지원 등 정부의 막대한 특혜로 오늘날 현대와 삼성 등이 재벌로 성장했다. 1970년대 중반 이래 중화학 공업화에 의해 산업구조가 크게 변하고, 그에 따라 한국 자본주의의 주력 노동자 계급이 형성됐다. 1987년 노동자 대투쟁이 자동차, 조선, 기계 산업의 거대 공장에서 시작된 것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것이었다. 김현옥, 「1987년 7~9월 노동자 대투쟁 30주년」, 『마르크스21』 20호, 책갈피, 2017, pp. 103-115.

2) 붉은 로자가 사라졌다.
그녀가 어디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녀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유를 말해서,
그래서 부자가 그녀를 죽였다.
- 베르톨트 브레히트, 비문(碑文, 1929년)

3)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이 인공지능(AI) 챗봇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AI 윤리'보다는 '개발 속도'를 선택하고 있다는 내부 주장이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7일(현지시간) MS와 구글 전현직 직원 15명과 이들 회사의 내부 문서를 인용해 양사가 모두 '챗GPT' 등장 이후 생성 AI 분야 선점 경쟁에 나서면서 내부 반대를 무릅쓰고 관련 제품을 서둘러 출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AI타임스, https://www.aitimes.com (2024.8.27. 검색)

4) 아트 아카이브는 작품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미술가의 삶과 철학 나아가 개인의 영역을 통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2000년대 이래로 아트 아카이브에 대한 요구는 공공기록을 넘어 미술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싣게 되었고 관련 기관의 설립 기반으로 작용하였다. 국내에서 아트 아카이브로 평가할 수 있거나 구축 단계에 있는 기관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서울시립미술관, 아르코예술기록원, 백남준 아트센터, 경기도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등이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이와 관련한 연구도 꾸준히 발표되어 아트 아카이브 설립의 필요성 기관별 아트 아카이브 구축 사례, 아트 아카이브의 수집 및 정리 서비스 영역에서 새로운 체계를 제안하는 주제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아카이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술 영역 안에서 아카이브의 보존과 관리, 연구와 관련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혜린. 「현대미술에서의 아카이브 담론과 ‘아카이브 아트’의 재고찰」 ,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24권 1호, 한국기록관리학회, 2024, pp. 31-46.

5) 아카이브 아트는 관련연구가 미흡하여 이를 아카이브 미술이나 리서치 미술로 표현하기도 하고, Archival Art, Archive Art, Archiving Art 등 영문명에서도 명칭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아카이브 아트의 본질을 연구하고 통일된 개념을 수용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기록학계에서조차 아트 아카이브와 아카이브 아트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두 개념을 혼재해 사용하고 있는 것은 공공영역에만 편중된 학계의 관심을 방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혜린, 앞의 논문, p. 32.


참고문헌

Hal Foster, “An Archival Impulse”, OCTOBER Vol.110, 2004.
아를레트 파르쥬, 김정아 역, 『아카이브 취향』, 문학과지성사, 2020.
이사 레슈코, 김민주 역, 『사로잡는 얼굴들』, 가망서사, 2023.
김현옥. 「1987년 7~9월 노동자 대투쟁 30주년」, 『마르크스21』 20호, 책갈피, 2017.
이혜린. 「현대미술에서의 아카이브 담론과 ‘아카이브 아트’의 재고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제24권 1호, 한국기록관리학회, 2024.
https://rdcu.be/dO0O5
https://www.aitimes.com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523_0002746362
https://rdcu.be/dO0O5
https://moNoskop.org/images/6/6b/Foster_Hal_2004_An_Archival_Impulse.pdf.